[세종] 농업미생물 활용 축사냄새 저감 확인
[세종] 농업미생물 활용 축사냄새 저감 확인
  • 이지웅 기자
  • 승인 2019.10.08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센터, 올해 시범사업 결과…내년 확대 추진

 [충남투데이 세종/이지웅 기자] 세종특별자치시 농업기술센터는 내년부터 농업 미생물을 활용한 축사냄새 저감사업을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축사 냄새 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 초부터 축사 내 안개분무 시설을 설치해 축사 냄새 저감 시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 사업은 한우 사육농가 2곳에서 유용미생물(EM) 및 고초균 450배액과 200배액을 주 1회씩 모두 10회에 걸쳐 주기적으로 살포하고 복합악취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1회 분무 시 0.44ppm이던 복합악취가 5회 분무 시 0.21ppm, 10회 분무 시 0.01ppm까지 떨어져 살포 횟수가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조사 기간 강수 유무, 기압, 날씨 등 외부 기상여건에 따라 악취 농도가 일부 증감했으나, 농업미생물의 농도에 관계없이 살포 횟수에 따라 악취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실험을 통해 유산균과 효모균 등 혼합균을 사료와 배합해 먹일 경우 장내 유익미생물의 유지와 병원성 미생물 억제를 통해 분뇨의 악취저감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했다.

 시는 내년부터 농업미생물을 활용한 축사 냄새 저감사업을 확대 추진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사업 추진 및 예산집행 계획을 마련해 내년 초 사업에 참여할 농가를 모집할 계획이다.

 피옥자 친환경축산담당은 “시범사업을 통해 농업미생물 공급이 축사 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내년 사업 확대를 통해 축사 악취 문제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