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비봉면 토석채취장 ‘석면 비산’?
[청양]군 비봉면 토석채취장 ‘석면 비산’?
  • 이지웅 기자
  • 승인 2019.08.2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료 채취한 암석6점 모두 석면검출”
관·경 관계기관 철저한 진상 밝혀야

[충남투데이 내포/이지웅 기자]청양군의 토석채취 현장에서 토석을 채취하며 석면이 비산된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본보 2019년 8월 19일 청양군 석면 공포, 예산군에 ‘재현 조짐’>, <8월 20일 청양군 석면 토석채취장…시험성적서 “의구심 증폭”?>

충남도가 지난 2017년 12월 청양 토석채취장에 대한 석면 전수조사 결과 시료로 채취한 암석6점 모두에서 악티노라이트의 석면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모 일간지 2017년 10월 16일 기사에 따르면 청양군 비봉면 신원리 578-6번지의 토석채취(절토물량 9만7천918㎥)공사를 진행했다며 이 과정에서 청양 경찰이 다른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청양군이 해당 사업자의 석면 함유 검사를 실시한 결과 토석에서 석면 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문제는 근로자에 위중한 건강장해를 발생하는 물질 및 그것을 함유하는 제제에 대해서는, 사용금지(산안법 제37조), 또 유해화학물질 관리법 제32조 저장, 운반 또는 사용이 금지되는 물질로 규정하고 있으며, 유해물질의 제공 또는 사용을 금하고 있다(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제29조), 그러나 충남도와 청양군이 석면검출 현장에 대한 폐쇄조치는커녕 개발행위(토석채취)변경 허가를 했다. 당초 보령∼청양(1공구) 도로건설공사에 따른 토석채취 허가에서 청양∼신양IC간 도로건설 공사의 토석채취로 변경허가까지 허용하며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게다가 예산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무한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현장에까지 토석 5,291㎥가 납품되는 등 석면 비산이 일파만파로 확산 조짐이 나타나 관계기관의 철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위 상황들을 고려할 때 행정의 무지가 아닌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은폐의 정황이 이곳저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행정기관이나 수사기관에서는 모르쇠로 일관하며 방조하고 있는 행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석면이 비산되면 수십년에 걸쳐 폐해를 준다. 심지어 석면 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구제법이 만들어져 피해를 최소화하려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현재 청양군은 석면광산(돌,암석) 인근의 주민들을 상대로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과 공동으로 ‘석면피해 구제법’에 따라 구제급여 지원과 주민피해 최소화를 위해 폐광산으로부터 반경 2㎞이내에 10년 이상 거주한 만5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전문의 진찰 등 조사과정이 진행 중이다.

이렇듯 석면이 비산되면 재앙으로까지 몰고 간다. 충남도와 청양군은 개발행위(토석채취)와 관련 청양군 인근에 대해서는 석면조사 성적서를 첨부한 허가가 뒷받침되어 주민들의 안전과 미래의 후손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

특히 충남도 종합건설사업소가 추진하고 있는 청양∼신양IC 공사현장, 예산군 무한천 생태하천 등에 반출된 토양에 대한 철저한 검증 또한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국립환경과학원 인정 토양중 석면분석기관의 경우 충남도 관내에도 무수한 업체들이 산재해 있다. 관내의 업체들을 외면하고 관리 감독이 부진한 외지업체에 일감을 몰아준다면 도민의 혈세가 역외 유출되는 등 경기부양에도 역행을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