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74회 광복절 즈음해 ‘조속한 시일내 독립기념관까지 수도권 전철 연결을 호소한다'
[기고] 74회 광복절 즈음해 ‘조속한 시일내 독립기념관까지 수도권 전철 연결을 호소한다'
  • 조호익 기자
  • 승인 2019.08.09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종헌(민족통일 중앙협의회 부의장)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단재 신채호 선생의 말씀처럼 역사는 그 민족의 정체성이자 미래를 향한 도약의 발판이다.

최근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으로 우리국민들이 분노 하지만, 우리는 지난 32년 전에도 이미 경험했다.

지난 1982년 7월 일본 정부의 역사 교과서에 3·1운동을 ‘폭동’으로, 일본의 침략을 ‘진출’로 규정하고 징용·징병의 강제성을 부인하는 등의 역사왜곡으로 전 국민이 분노했고, 우리 근·현대사를 제대로 돌아보자는 국민의 뜻으로 오랜 숙원이던 독립기념관이 세워졌다.

초등학생 저금통부터 기업 기부금까지 493억8천100만원과 국고보조금까지 953억6천만원을 들여 1987년 충절의 고향 충남 천안시 목천읍에 120만 8천135평의 대지에 37동(1만 6천959평)을 개관했다.

독립기념관은 우리민족이 국난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위해 헌신한 조상들이 남긴 자취와 자료를 수집·전시함으로써 후손들에게 민족의 얼과 긍지를 심어 주기 위한 곳이다.

최근 학생들은 학교교육에서도 역사교육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어 독립기념관의 역할과 기능의 확대가 시급한 실정이다.

개관 첫해 662만5천955명이었던 관람객이 계속 줄어 98년 91만8천677명까지 줄다가 입장료가 무료로 전환된 2008년 121만 8천 654명, 현역군인의 보상휴가가 생기면서 지난해 161만 7천282명이 방문했다.

그동안 독립기념관의 활성화를 위한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념관을 찾는 방문자들은 대중교통의 불편함을 토로하고 있다.

이에 천안시가 3.1 독립만세 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천안역에서 독립기념관까지 수도권 전철 연장(8km)을 적극 추진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

그러나 이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 구두 공약으로 지역공약인 중부권동서횡단철도 건설과 함께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마쳤다.

그러나 국토부는 경제성이 적다는 이유로 사업추진을 미루고 있다.

애국정신의 결정체인 독립기념관 전철연결을 돈으로 계산하고 있는 현정부의 정책을 질타하고 싶다.

독립기념관은 우리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가장 함축적으로 집약해 놓은 공간으로 우리 대한민국의 성지며, 외국인에게도 자랑스럽게 알려줘야 할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독립기념관까지 전철 연장은 접근성의 획기적인 개선으로 우리문화와 민족정신을 알리고 배우는 공간으로 민족적 자존심이 서려있는 독립기념관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국토부는 독립기념관까지 전철 연장을 경제적 관점에서 접근해서는 안되며, 우리민족의 자존심을 돈으로 평가하지 말라.

이제 정부가 우리민족의 성지인 독립기념관을 국민의 품으로 돌려보내야 한다.

이제는 지지 않겠다는 말로 끝내지 말고 행동으로 이어져, 이번 광복절 기념식에서 정부가 독립기념관까지 수도권전철을 연결 하겠다고 명확한 답을 내주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