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부창 주공 앞, 해월로 사라진 행정’
[논산] ‘부창 주공 앞, 해월로 사라진 행정’
  • 이상현 ·김수혁 기자
  • 승인 2019.07.14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주민들 생명 위협…잘못된 차선 개선시급
기초의원들 행사장 찾기 급급…주민안전은 뒷전
행정무지 도 넘어…언론호도 공무원 자질 의심케

[충남투데이 논산/이상현 ·김수혁 기자] 논산시가 관리주체인 부창 주공아파트 앞 해월로가 잘못된 차선표기로 주민들의 생명에 위협을 가하고 있지만 행정은 ‘나 몰라라’ 먼 산만 바라고 있어 행정부재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논산시의회 기초의원들까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어 주민이 선출한 대표가 맞는지조차 의구심을 들게 하고 있다.

심지어 본지가 수차례에 걸쳐 지적한 사항인데도 기초의원들은 행사장 찾기에 급급하고 주민안전은 아랑곳하지 않아 애꿎은 주민들과 운전자들만 골탕을 먹고 있다.

이곳은 덕지 사거리에서∼중앙로를 잇고∼득안대로를 지나∼계백로를 잇고∼화산사거리에서 23번 국도와 만나 강경으로 뻗는 차량이 빈번한 도로다.  논산시 행정의 무지는 이 뿐만이 아니다. 논산시 담당공무원은 검토결과 “이면 주차장이 충분하다”는 답변을 내 놓았다. 그러나 주민들의 이견이 분분하다며 언론사가 주민들과의 대화를 통한 민원해결을 촉구하고 있어 공무원의 자질까지 의심케 하고 있다.  이는 언론을 호도하고 행정의 무지조차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해월로 부창주공아파트에서∼계백로를 잇는 해월로의 경우 양쪽에 보도가 형성되어 있으며 전체 차로 폭은 8.4m로 왕복 편도 1차선을 표기하고 한쪽 면을 이용해 이면 주차장 시설이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 잘못된 차선 표기로 양쪽에 주민들이 불법주차를 하다 보니 이곳을 지나는 차량들은 교통법규를 위반하며 바퀴 한쪽은 중앙선을 넘어 주행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주차를 한 주민들이나 이곳을 지나는 차량들이나 모두 교통법규를 위반하게 행정에서 유도하고 있는 셈이다.   앞서 지적 했듯이 주로폭 3m, 왕복차로를 만들면 6m, 2.4m라는 여휴 공간을 이용하면 이면 주자시설이 가능한데도 주민들의 이견이 분분하다는 이유로 행정이 주민 안전을 내팽겨 친다면 주민들에게 필요한 주거 환경은 누가 책임을 져야 하나 묻지 않을 수 없다.

주민 A씨(남 63세)는 “논산시 공무원의 ‘전형적인 무지’다. 차선 도색을 옮겨서 좌측이든 우측이든 1.4m만 옮겨 차선 확보를 한다면 이 같은 교통대란은 없을 것이다. 중앙선을 조금만 조정, 한 방향으로 주차를 유도하면 위험천만한 상황도 모면하고 주차장도 확보되고 일석이조, 삼조의 효과가 나타날 텐데(혀를 차며) 논산에 일하는 공무원이 없다”며 목청을 높였다. 

주민 B씨는 “여기 사는 사람들은 사람 취급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수십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곳은 이 곳”이라며 “시가 우리를 위해 주차장 하나를 해주었나?, 주민들을 위한 도시경관 조성에 신경을 쓰나?, 지들만 배터져 죽으면 그만이지! 우리는 논산시민도 아니다”라며 행정에 대해 비아냥댔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도로교통공단 대전·충남지부에 따르면 “그동안 논산시가 도로교통공단의 안전시설을 의뢰할 당시 특정인만을 선호하다 보니 논산시의 경우 도로안전규정에 벗어난 사안들이 즐비하다”며 “논산 시내 전 지역에 대한 교통안전 여부를 조사, 불법으로 설치된 구조물이나 안전에 심각한 저해요소가 있다면 규정에 따라 개선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